아이티클래스

코로나(사회적 거리두기) 이후 첫 추석(한가위) 선물

 

손 소독제·마스크 인기

올해 여름 장마가 오랜 기간 이어지면서 과일류 가격이 급등할 것으로 예상

 

한국농촌경제연구원에 따르면 2020년 햇배 공급량은 지난해보다 19%, 사과는 약 10% 생산량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

 

그만큼 가격이 오를 전망 

과일 같은 전통적인 선물 세트의 빈자리를 채운 것은 코로나19 필수품인 위생용품 세트

 

소비자들 역시 코로나19를 맞아 새로운 선물을 준비하는 데 여념이 없다


유행에 발맞춰 유통업체들은 위생용품 중심 선물 세트를 대거 내놓고 있다

 

추석상품0

CU를 운영하는 BGF리테일 관계자는 “올 추석은 면역력에 좋은 건강기능식품은 물론, 손 소독제, 마스크 등을 포함한 위생 관련 선물 세트를 크게 늘렸다”고 말한다

 

CU는 손 소독제, 마스크가 포함된 애경 랩신 위생 세트를 비롯해 비접촉 체온계, 휴대용 살균기 등의 선물 세트를 준비했다.

마켓컬리는 위생용품 선물 세트의 상품군을 확장

 

지난해에는 치약, 가글 등 구강 위생용품 위주로 선물 세트를 꾸렸지만 올해는 손 세정제, 살균 스프레이, 칼슘 파우더, 비건 세제 등으로 다양한 선물 세트를 판매하기 시작

세븐일레븐 역시 코로나19 방역을 위한 선물 세트

 

적외선 센서를 이용해 신체에 접촉하지 않고 체온을 측정하는 비접촉 체온계와 실속형, 고급형 방역물품 선물 세트

 



커피·와인 등 홈코노미 

코로나19로 인해 집에서 생활하는 시간이 늘어난 만큼 집에서도 맛집의 음식, 커피, 술 등을 즐길 수 있는 추석 선물 세트가 인기

이마트에 따르면 와인 세트는 지난해 대비 96.1%, 커피 세트는 126% 판매량이 늘었다

 

이마트 관계자는 “다양한 가격대의 와인 세트부터 커피 관련 제품이 추석 선물로 인기를 끄는 중”이라고 말한다

홈카페, 홈술을 즐기는 집콕족을 위한 상품도 인기몰이다

추석상품2

CU가 선보인 ‘홈코노미’ 상품은 지난해 추석 대비 판매량이 39.2% 증가했다

 

‘말차 맛집’으로 유명한 성수동 ‘슈퍼말차’의 다도 키트, ‘프릳츠커피컴퍼니’의 프릳츠 홈커피 세트 등이 인기다

 

여기에 CU는 홈술족을 위해 약 50가지 주류 선물 세트를 내놨다.

 

BGF리테일 관계자는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로 음식점, 주점 등이 야간에 영업하지 않고 있으니 집에서 즐길 수 있는 식음료 상품을 강화했다”고 설명했다.

세븐일레븐 역시 홈카페 열풍에 동참

 

고가의 커피머신인 ‘일리 커피머신’을 비롯해 홈카페에 어울리는 디저트를 제조할 수 있는 ‘샌드위치메이커’ ‘요거트제조기’ 등을 판매

 


건강기능식품 판매량 급증

 

전염병 확산은 자연스럽게 건강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진다

 

추석 선물 시장에서도 건강식품으로 마음을 전하는 사람이 늘어나고 있다

 

건강식품 선물 세트에 대한 소비자 선호도는 수치로 증명

 

마켓컬리는 올 추석 얼리버드 기획전을 분석한 결과, 건강기능식품 선물 세트 판매 실적이 지난해보다 301% 늘어났다고 밝혔다

추석상품3

특히 마켓컬리가 선보인 공진보 선물 세트 매출은 무려 1006%, 배도라지·양파 등 즙 관련 선물 세트 매출은 732% 증가

 

마켓컬리 관계자는 “지난해 추석에는 한과, 차, 커피 등 디저트 선물 세트가 가장 많았지만 올해는 홍삼, 공진보 등 전통적인 한방 제품부터 영양제, 즙 등 종류를 다양하게 구성했다”고 말했다

 

이마트가 올해 이마트 추석 선물 세트 사전예약 판매를 분석한 결과도 비슷

 

건강식품 세트 판매가 지난해 대비 285% 증가

 


언택트형 선물 확산

야외용품 골프채·캠핑카

코로나19로 인해 여가 문화도 많이 바뀌었다

 

해외여행이 어렵다 보니 국내 골프장은 늘 만석이다

 

지난 몇 년 잠시 인기가 주춤하는 것 같았던 캠핑도 다시 한번 인기몰이다.

급기야 추석 선물용 ‘캠핑카 선물’까지 등장

 

편의점 CU는 오토캠핑카를 추석 선물 세트로 내놨다

 

카라반 전문 업체인 오토홈스의 캠핑카로 카니발, 스타렉스 등을 캠핑용으로 개조한 모델을 판매

 

주문 접수 후 생산에 들어가 주문일 기준 약 2개월 후 요청한 배송지로 배송

추석상품4

가격은 3270만원(카라반C)부터 7370만원(HV640)까지


캠핑카를 선물로 주진 못해도 캠핑 장비는 선물

 

GS25도 캠핑을 즐기는 고객을 대상으로 ‘감성캠핑 패키지(23만3000원)’를 200세트 한정판으로 기획

 

감성캠핑 패키지는 코베아의 베스트모델인 알파인마스터(코알마)2.0과 프리미엄 티탄, 캠핑식기 세트16P, 캠핑이소가스230G로 구성

 

세븐일레븐은 차에서 잠을 자는 ‘차박족’을 겨냥

 

‘위드몽 차박텐트’와 ‘그늘막 텐트’ 선물세트 

세븐일레븐이 준비한 또 다른 상품은 바로 골프용품. 테일러메이드, 브리지스톤, 캘러웨이 등 골프용품 전문 브랜드의 드라이버(36만9000~42만9000원)와 아이언세트(79만9000~94만9000원) 등 총 6종을 준비했으며, ‘미즈노 케디백&보스턴백세트(24만4000원)’도 판매

 


고가 상품 인기

이번 추석 고향이나 제대로 갈 수 있을까

 

많은 사람이 걱정이 많다

 

코로나19 재확산으로 고향 이동이 부담스러워졌다

 

집안 어른들을 직접 뵙지 못하는 미안함을 달래기 위함일까 

프리미엄 선물로 고향 방문을 대신하려는 수요도 늘고 있다

 

대표적인 상품이 바로 최고급 한우. 현대백화점이 8월 중순부터 사전예약 판매에 들어간 ‘현대 명품 한우 매(梅)세트’와 ‘넘버 나인 프리미엄 세트’. 가격은 각각 85만원, 75만원이다

추석상품5

추석 선물 중 고가에 속하는 상품군이다

 

현대백화점에서는 이들 제품을 포함해 50만원 넘는 프리미엄 한우 세트 예약판매가 100% 증가했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코로나19가 다시 급격하게 퍼지자 추석 때 고향에 가는 대신 부모님과 친척들에게 고급 선물 세트를 보내는 사람이 많아지고 있다”고 분석

롯데백화점 한우 선물 세트 매출은 196% 늘었다

 

그동안 가격대가 높아 쉽게 손이 가지 않던 선물인 랍스터, 전복 등 식재료도 인기

 

롯데마트는 최고 등급 한우의 주요 부위로 구성된 추석 선물 세트를 선보였다

 

‘어나더 레벨 지리산 순우한 한우 1++ No.9 세트 1호’가 대표 상품. 등심과 채끝, 안심·부챗살로 구성된다. 사전예약제로 운영하고 있으며 50만원대에 판매

 

 

 

제가 작성한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을 꾹 눌러주세요

 

도움이 필요한 내용이 있으시다면 댓글도 남겨주세요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